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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꿉놀이 함께 하기: 놀이로 키우는 식사 시간의 즐거움

by 다르니키친 2025. 2. 3.

소꿉놀이 함께 하기: 놀이로 키우는 식사 시간의 즐거움

 

아기가 돌이 지나면, 슬슬 부모를 비롯한 주변 어른들을 관찰하고 따라하며 역할놀이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합니다. 이 때 부모들은 아기에게 싱크대와 냉장고 모형 등을 제공해 본격 주방놀이를 시작하도록 해주는데요. 소꿉놀이는 단순한 놀이의 하나가 아니라 모방을 통해 세상을 배워가는 중요한 과정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식사'라는 과정은 하루 세 번씩 반복되는 주된 일상으로 아기에게 좋은 경험과 기억을 주게 된다면 밥 먹는 것에 대한 관심도 자연스레 깊어질 수 있지요. 먹는 것에 큰 흥미가 없고 식탐이 적어 부모에게 걱정을 끼치는 아기라면, 소꿉놀이를 통해 밥을 준비하고 차리고 식사하는 모든 과정 전반을 즐길 수 있도록 유도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내가 만든 음식이 가족에게 전해지고, 함께 나누는 즐거운 경험을 하면서 식사 시간이 따뜻하고 기쁜 순간이라는 것을 곧 깨닫게 될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아기가 주방놀이를 통해 자연스레 식사 준비 과정을 익히고 부모와의 연대감을 키우며, 스스로의 존재감을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어떤 놀이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아기의 흥미를 돋우는 요소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기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놀이의 시작

아기가 주방놀이에 흥미를 가지려면 먼저 놀이의 시작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아기가 좋아하는 식재료나 선호하는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놀이에 녹여주는 방법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기가 빨간 사과를 좋아한다면 실제 사과와 모형 사과를 함께 보여주면서 두 개가 같은 것을 의미한다는 점을 인식하도록 도와주고, 사과를 칼로 자르고 조리도구를 활용해 조리하는 과정까지 연결해주면 아기는 더욱 흥미를 느낄 것입니다. 또한, 사과를 다른 재료와 섞어보거나 접시에 담아보는 등의 활동을 추가하면 놀이가 더 풍성해질 수 있습니다.

아기의 행동 패턴을 고려한 접근도 효과적입니다. 만약 통 안에 있는 물체를 다른 통에 옮겨 담는 행동을 즐기는 아기라면, 요리 과정 중 식재료를 옮기는 단계를 적극 활용해 작은 그릇에서 큰 그릇으로 재료를 옮기거나 숟가락을 이용해 다른 그릇으로 나누는 과정을 돕게끔 유도하는 것이죠. 이러한 활동을 통해 아기는 자신이 즐겨 하는 행동을 놀이 속에서 발견하고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아기가 평소 좋아하는 요소를 주방놀이에 접목하면 흥미를 끌어내는 것이 훨씬 쉬워집니다. 처음부터 많은 것을 가르치려 하기보다는 아기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작은 요소부터 시작하는 것이 놀이의 몰입도를 높이는 열쇠가 될 것입니다.

 

 

 

놀이 시간을 즐겁게 인식하도록 돕는 장치들

아기가 주방놀이를 단순한 일시적 활동이 아니라 즐거운 시간으로 기억하게 하려면, 무엇보다 부모와의 상호작용이 중요합니다. 엄마와 얼굴을 맞대고 웃는 순간이 많아질수록 아기는 그 시간을 행복한 경험으로 인식하게 되죠. 부모의 반응이 풍부할수록 아기의 흥미도 커지고, 놀이가 자연스럽게 확장되며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소꿉놀이를 하면서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기가 만든 가상의 음식을 부모가 과장된 표정으로 맛보며 “와! 엄청 맛있네! 한 입 더 먹어도 될까?”라고 반응해 주면 아기는 자신의 행동이 의미 있다는 것을 깨닫고 더욱 몰입하게 됩니다. 또는, 부모가 요리사 역할을 맡고 아기가 손님이 되어 주문을 받는 상황을 연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아기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받아주고, 작은 행동에도 신나게 반응해 주는 것입니다.

또한 앞서 예로 들었던 사과를 좋아하는 아기의 경우, 요리 모방 놀이를 통해 만들어진 가상의 결과물과 함께 실제 사과를 이용한 간식을 함께 준비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면, 사과 조각을 접시에 담아놓고 “우리 아기가 만든 요리랑 같이 먹어볼까?” 하면서 실제 음식을 곁들여 보는 것이죠. 이렇게 하면 아기는 놀이와 현실의 연결성을 경험하면서 더욱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자면, 무엇보다 중요한 핵심 포인트는 함께 마주 보며 웃는 시간입니다. 아기가 놀이 속에서 새로운 것을 시도할 때마다 부모가 과장될 만큼 큰 리액션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와! 이걸 혼자 다 했어?” 같은 감탄과 칭찬이 더해지면 아기는 자신감을 얻고, 놀이에 대한 애착도 깊어지게 됩니다. 작은 상호작용들이 쌓이면 주방놀이 자체가 부모와 함께하는 특별한 시간이 되고, 아기는 이 시간을 더욱 기다리게 될 것입니다.

 

 

 

놀이를 실제 식사 습관에 확장하여 적용하기

아기와 함께 소꿉놀이를 충분히 즐겼다면, 이제는 놀이를 실제 식사 습관으로 자연스럽게 연결해줄 차례입니다. 놀이에서 활용했던 요리법과 유사한 방식으로 조리된 음식을 아기에게 보여주며, “아까 우리가 함께 만들었던 요리가 이렇게 완성됐어!”라고 이야기해주는 것입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아기는 놀이와 현실의 연관성을 쉽게 인식할 수 있게 됩니다. 단순히 먹어야 하는 음식이 아니라, 함께 만들고 즐길 수 있는 과정이라는 점을 아기에게 각인시켜주는 것이죠. 아기는 음식을 만들고 먹는 일이 늘 즐거운 경험이라는 점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새로운 음식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아기라면, 자신이 놀이를 통해 만들었던 것과 비슷한 음식을 접하면서 좀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특히, 아기가 새로운 음식에 손을 대고, 요리하고, 입에 넣어보는 모든 과정에서 부모의 아낌없는 칭찬과 격려가 더해지면 더욱 긍정적인 경험으로 남게 됩니다. “우와! 우리 아기가 직접 만든 요리를 먹어보네! 너무 멋져!” 같은 말 한마디가 아기에게 큰 자신감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놀이 속에서 요리한 음식을 먹는 역할을 인형이나 장난감에게 부여하는 방법도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아기가 직접 요리한 음식을 인형에게 주면서 “토끼가 이걸 먹고 너무 행복하대! 우리 아기가 만든 요리는 최고야!” 같은 반응을 보여주면, 아기도 자연스럽게 ‘먹는 행위’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됩니다. 이러한 작은 장치들이 쌓여 식사 시간이 즐거운 경험으로 자리 잡고, 아기는 놀이를 현실로 확장하며 올바른 식사 습관을 형성해 나갈 수 있습니다.

결국 이 모든 놀이 과정에서 핵심이 되는 것은 놀이를 현실과 자연스럽게 연결해주면서, 음식과 식사 시간이 항상 재미있고 긍정적인 경험이라는 점을 인식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런 과정들이 반복되면서 아기는 단순한 역할 놀이를 넘어, 더욱 건강하고 즐겁게 성장하는 기회를 얻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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